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교육과정

교과과정

SNS 및 프린트
facebook
twitter
프린트

U1-CS 전공 교육과정을 2016학년도 부터 적용하여 2가지 트랙으로 구성하여 교육

U1-CS 전공 교육과정을 2016학년도 부터 적용하여 2가지 트랙으로 구성하여 교육 U1-CS 전공 교육과정을 2016학년도 부터 적용하여 2가지 트랙으로 구성하여 교육의 전공트랙, 주요직무내용, 취업분야 상세설명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전공 트랙 주요 직무 내용 취업 분야
자동차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자 트랙
(Core Auto Systems)
자동차 시스템에서 요구하는 기능, 성능, 보안등의 품질 속성을 반영하여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설계, 구현, 검증을 통해 개발하고 플랫폼에 최적화를 수행한다.
  • 자동차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
  • ECU 제어 전문 개발자
자동차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 트랙
(Infortainment Systems)
자동차에 장착되어 있는 편의 장치 및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서 요구하는 소프트웨어의 기능에 관한 설계, 구현 및 테스트를 수행하고, 버전관리를 통해 제품의 성능을 향상 시키고, 서비스를 개선한다.
  • 자동차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
  • 차량용 웹 브라우저, 음성인식, 차량용 멀티미디어 프로그램 전문 개발자

U1-CS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 교과목)

NCS기반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 교과목 설명

교과목명

교과목설명

자동차소프트웨어 개론

자동차의 구조와 역사 , 자동차소프트웨어의 정의와 범위 , 사용 예 등을 알아보고 자동차 소프트웨어의 구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

Introduction to Automotive Software

프로그래밍 기초 I

파이썬 언어를 이용한 기초적인 컴퓨터 프로그램의 작성능력을 배양하고 나아가 파이썬 언어의 문법을 익히고 예제 프로그램 중심으로 살펴보고 실습한다 .

Programming Basics I

자동차 전장 기초 I

자동차 전장시스템의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 실습을 통해 작동 원리를 이해하고 각종 자동차 전장 시스템들의 특징을 파악한다 .

Automotive Electronic Basics I

HTML5 I

자동차 소프트웨어 분야 중 인포테인먼트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인 HTML 5 의 문법을 익히고 예제 프로그램 중심으로 살펴보고 실습한다 .

HTML5 I

컴퓨터구조

컴퓨터 내부에서의 데이터 표현 방법과 컴퓨터의 구조를 이해하여 , 컴퓨터시스템의 동작 원리를 이해한다 .

Computer Architecture

프로그래밍 기초 II

파이썬 언어를 이용한 응용 프로그램의 작성 능력을 배양하고 파이썬 언어의 문법과 라이브러리 함수를 이용하여 고급 프로그래밍 기술을 실습한다 .

Programming Basics II

자동차 전장 기초 II

자동차 전장 시스템 지식을 응용하고 , 활용하여 자동차 전장 시스템을 설계하고 다양한 전장 시스템을 통합하고 , 제어 하는 기술을 실습한다 .

Automotive Electronic Basics II

HTML5 II

HTML 5 의 문법을 이용한 자동차용 응용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 제작하는 기술을 실습한다 .

HTML5 II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

4 차산업혁명시대에서 생성되는 천문학적 규모의 데이터를 수집 , 가공하고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 데이터 분석을 위한 통계 , 수학 등을 지식을 갖추어 논리적 사고를 함양한다 .

Big Data Analysis and Utilization

운영체제

컴퓨터 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기억장치의 관리기법 , 스케줄링 정책 및 자원 분배에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된다 . 가상기억장치의 관리기법과 자원분배와 관련된 교착상태 문제를 논의한다 .

Operating Systems

OS 포팅

자동차에서 사용되는 OS 및 어플리케이션을 포팅하기 위한 이론적 지식을 학습하고 , 실습을 통해 응용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운다 .

Operating System Porting

프로그래밍 응용 I

C 언어를 이용한 기초적인 컴퓨터 프로그램의 작성능력을 배양하고 나아가 C 언어의 문법을 익히고 예제 프로그램 중심으로 살펴보고 실습한다 .

Applications of Programming I

디지털 신호 처리

정보처리 및 전송의 근간을 이루는 디지털 신호를 체계적으로 다룬다 . 신호의 해석을 위한 여러 변환기법과 디지털 필터 , 랜덤신호와 추정방법 등을 학습함으로서 FIR, IR 등의 기본적 설계기법과 다양하게 제시되는 처리기의 실현방법 등을 익힌다 .

Digital Signal Processing

네트워크 이론

네트워크와 통신 프로토콜 및 교환 기술에 대한 이해를 돕고 , 다양한 네트워크 구축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제시하며 , 초고속 통신망과 차세대 인터넷에 대한 최근 동향을 파악하는 한편 네트워크에 대한 이해를 돕고 , 네트워크관리에 대한 능력배양에 힘쓰게 한다 .

Network Theory

자동차 제어 시스템

자동차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자동차 ECU 제어에 대해서 알아보고 , ATmega8535 를 이용하여 자동차 응용 제어 ( 자동차 편의장치 제어 , 에탁스 제어 ) 와자동차 엔진을 제어하기 위한 전자 회로 , 제어 알고리즘 , 제어 프로그램에 대해 학습한다 .

Automotive Control Systems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컴퓨터가 처리하는 각종 자료들의 형태의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문제해결에 용이하고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과 분석 능력을 배양하며 , 검색 및 정렬의 다양한 알고리즘을 비교 분석 , 연구한다 .

Data Structures and algorithms

프로그래밍 응용 II

C 언어를 이용한 응용 프로그램의 작성 능력을 배양하고 C 언어의 문법과 라이브러리 함수를 이용하여 고급 프로그래밍 기술을 실습한다 .

Applications of Programming II

자동차 센서 시스템

자동차에 장착되어 사용되는 센서의 개요 , 구조 , 원리를 이해하고 , 이를 바탕으로 자동차에 적용할 수 있는 센서 시스템을 알아본다 .

Automotive Sensor System

자동차 네트워크

자동차내의 ECU 사이의 네트워크시스템인 . CAN, FlexRay, 차량용 Ethernet 등의 스케줄링과 자동차 네트워크의 효율성과 유연성에 대해서 학습 한다 .

Automotive Networks

마이크로프로세서

마이크로프로세서는 자동차의 중요한 요소이다 .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이해하고 , 이것의 응용 분야에 대해 공부한다 . 또한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이용한 자동차전장 시스템을 설계하고 , 이의 소프트웨어를 작성하는 지식을 배운다 .

Microprocessors

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

자동차와 연동되어 사용되는 모바일 기기들의 응용 프로그래밍부터 그에 맞는 멀티미디어 자료를 처리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을 위한 개념을 이해하고 실습을 진행한다 .

Multimedia Programming

고급 프로그래밍 I

C 언어와의 차이점을 중심으로 C++ 의 문법을 학습하고 , C++ 프로그램 활용 단계에서는 객체지향 응용프로그램 기법을 중심으로 설명하며 다양한 기초 예제를 실습한다 .

High Level Programming I

SW 공학 I

소프트웨어를 생산하는 데에 필요한 반복적인 과정들에 대해서 학습하고 , 자동차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적용 할 수 있도록 학습하며 , 실시간 UML 에 대하여 학습한다 .

Software Engineering I

자동차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실제로 상용차에서 적용되고 있는 CAN, FlexRay, 차량용 Ethernet 등의 자동차 네트워크를 설계하고 , 프로그래밍을 통해 자동차 네트워크를 학습 한다

Automotive Network Programming

자동차 실시간 운영체제

자동차에서 사용되고 있는 RTOS 의 동작원리를 이해하고 , RTOS 의 응용 분야 및 적용사례를 알아보고 , RTOS 에 대하여 학습한다 .

Automotive Real Time Operating Systems

RTOS 포팅 I

자동차에서 작동하는 실시간 운영체제를 이해하고 , RTOS 포팅과 부트로더 포팅 , 태스크 스케줄링 , 메모리 스케줄링등을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

Real Time Operating System Porting I

고급 프로그래밍 II

C++ 의 기초 문법을 기초로 객체지향 프로그램을 적용한 고급 응용프로그램을 설계 , 제작 작성하고 , 다양한 예제를 실습한다 .

High Level Programming II

SW 공학 II

자동차소프트웨어 설계 시 전자 , 기계적인 컴포넌트 , 제어 알고리즘 , 통신 네트워크 등을 포함하는 전체 시스템을 모델링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모델 기반 개발에 대해서 심화 학습한다 .

Software Engineering II

RTOS 포팅 II

자동차에서 작동하는 실시간 운영체제를 응용하여 RTOS 수정 후 포팅 , 부트로더 수정 후 포팅 , 응용 태스크 , 응용 어플리 케이션 설계 및 제작 후 포팅에 대해서 학습한다 .

Real Time Operating System Porting II

HMI

인간과 머신이 쉽고 편하게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작동 시스템을 디자인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다루는 것을 학습한다 .

Human Machine Interface

창의적 종합설계 I

학생들이 작품을 기획 , 설계 , 제작 , 시험하는 일련의 과정을 거침으로써 실제문제에 대한 종합설계의 경험을 습득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공학적 도구를 연습하여 팀워크 , 발표력 등을 갖춘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

Capstone Design I

웹 프로그래밍

HTTP 프로토콜 , 웹 서비스와 동적인 웹서비스를 제공하는 메커니즘을 학습하고 클라이언트측 스크립트 언어 Javascript 과 서버측 스크립트 언어 PHP 를 사용하여 앱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

Web Programming

텔레매틱스

위치정보와 무선통신망을 이용하여 교통안내 , 긴급구난 , Infortainment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량멀티미디어 서비스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습을 진행한다 .

Telematics

창의적 종합설계 II

학생들이 작품을 기획 , 설계 , 제작 , 시험하는 일련의 과정을 거침으로써 실제문제에 대한 종합설계의 경험을 습득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공학적 도구를 연습하여 팀워크 , 발표력 등을 갖춘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

Capstone Design II

장기현장실습 I, II,

교과과정을 통해서 익힌 지식을 현장에서 실제로 직접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하도록 한다 .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I, II,

 

입학
상담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