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인재를 더욱 특별하게 만드는 특성화 교육!
전공 트랙 | 주요 직무 내용 | 취업 분야 |
---|---|---|
자동차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자 트랙 (Core Auto Systems) |
자동차 시스템에서 요구하는 기능, 성능, 보안등의 품질 속성을 반영하여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설계, 구현, 검증을 통해 개발하고 플랫폼에 최적화를 수행한다. |
|
자동차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 트랙 (Infortainment Systems) |
자동차에 장착되어 있는 편의 장치 및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서 요구하는 소프트웨어의 기능에 관한 설계, 구현 및 테스트를 수행하고, 버전관리를 통해 제품의 성능을 향상 시키고, 서비스를 개선한다. |
|
교과목명 |
교과목설명 |
자동차소프트웨어 개론 |
자동차의 구조와 역사 , 자동차소프트웨어의 정의와 범위 , 사용 예 등을 알아보고 자동차 소프트웨어의 구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 |
Introduction to Automotive Software |
|
프로그래밍 기초 I |
파이썬 언어를 이용한 기초적인 컴퓨터 프로그램의 작성능력을 배양하고 나아가 파이썬 언어의 문법을 익히고 예제 프로그램 중심으로 살펴보고 실습한다 . |
Programming Basics I |
|
자동차 전장 기초 I |
자동차 전장시스템의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 실습을 통해 작동 원리를 이해하고 각종 자동차 전장 시스템들의 특징을 파악한다 . |
Automotive Electronic Basics I |
|
HTML5 I |
자동차 소프트웨어 분야 중 인포테인먼트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인 HTML 5 의 문법을 익히고 예제 프로그램 중심으로 살펴보고 실습한다 . |
HTML5 I |
|
컴퓨터구조 |
컴퓨터 내부에서의 데이터 표현 방법과 컴퓨터의 구조를 이해하여 , 컴퓨터시스템의 동작 원리를 이해한다 . |
Computer Architecture |
|
프로그래밍 기초 II |
파이썬 언어를 이용한 응용 프로그램의 작성 능력을 배양하고 파이썬 언어의 문법과 라이브러리 함수를 이용하여 고급 프로그래밍 기술을 실습한다 . |
Programming Basics II |
|
자동차 전장 기초 II |
자동차 전장 시스템 지식을 응용하고 , 활용하여 자동차 전장 시스템을 설계하고 다양한 전장 시스템을 통합하고 , 제어 하는 기술을 실습한다 . |
Automotive Electronic Basics II |
|
HTML5 II |
HTML 5 의 문법을 이용한 자동차용 응용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 제작하는 기술을 실습한다 . |
HTML5 II |
|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 |
4 차산업혁명시대에서 생성되는 천문학적 규모의 데이터를 수집 , 가공하고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 데이터 분석을 위한 통계 , 수학 등을 지식을 갖추어 논리적 사고를 함양한다 . |
Big Data Analysis and Utilization |
|
운영체제 |
컴퓨터 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기억장치의 관리기법 , 스케줄링 정책 및 자원 분배에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된다 . 가상기억장치의 관리기법과 자원분배와 관련된 교착상태 문제를 논의한다 . |
Operating Systems |
|
OS 포팅 |
자동차에서 사용되는 OS 및 어플리케이션을 포팅하기 위한 이론적 지식을 학습하고 , 실습을 통해 응용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운다 . |
Operating System Porting |
|
프로그래밍 응용 I |
C 언어를 이용한 기초적인 컴퓨터 프로그램의 작성능력을 배양하고 나아가 C 언어의 문법을 익히고 예제 프로그램 중심으로 살펴보고 실습한다 . |
Applications of Programming I |
|
디지털 신호 처리 |
정보처리 및 전송의 근간을 이루는 디지털 신호를 체계적으로 다룬다 . 신호의 해석을 위한 여러 변환기법과 디지털 필터 , 랜덤신호와 추정방법 등을 학습함으로서 FIR, IR 등의 기본적 설계기법과 다양하게 제시되는 처리기의 실현방법 등을 익힌다 . |
Digital Signal Processing |
|
네트워크 이론 |
네트워크와 통신 프로토콜 및 교환 기술에 대한 이해를 돕고 , 다양한 네트워크 구축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제시하며 , 초고속 통신망과 차세대 인터넷에 대한 최근 동향을 파악하는 한편 네트워크에 대한 이해를 돕고 , 네트워크관리에 대한 능력배양에 힘쓰게 한다 . |
Network Theory |
|
자동차 제어 시스템 |
자동차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자동차 ECU 제어에 대해서 알아보고 , ATmega8535 를 이용하여 자동차 응용 제어 ( 자동차 편의장치 제어 , 에탁스 제어 ) 와자동차 엔진을 제어하기 위한 전자 회로 , 제어 알고리즘 , 제어 프로그램에 대해 학습한다 . |
Automotive Control Systems |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
컴퓨터가 처리하는 각종 자료들의 형태의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문제해결에 용이하고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과 분석 능력을 배양하며 , 검색 및 정렬의 다양한 알고리즘을 비교 분석 , 연구한다 . |
Data Structures and algorithms |
|
프로그래밍 응용 II |
C 언어를 이용한 응용 프로그램의 작성 능력을 배양하고 C 언어의 문법과 라이브러리 함수를 이용하여 고급 프로그래밍 기술을 실습한다 . |
Applications of Programming II |
|
자동차 센서 시스템 |
자동차에 장착되어 사용되는 센서의 개요 , 구조 , 원리를 이해하고 , 이를 바탕으로 자동차에 적용할 수 있는 센서 시스템을 알아본다 . |
Automotive Sensor System |
|
자동차 네트워크 |
자동차내의 ECU 사이의 네트워크시스템인 . CAN, FlexRay, 차량용 Ethernet 등의 스케줄링과 자동차 네트워크의 효율성과 유연성에 대해서 학습 한다 . |
Automotive Networks |
|
마이크로프로세서 |
마이크로프로세서는 자동차의 중요한 요소이다 .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이해하고 , 이것의 응용 분야에 대해 공부한다 . 또한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이용한 자동차전장 시스템을 설계하고 , 이의 소프트웨어를 작성하는 지식을 배운다 . |
Microprocessors |
|
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 |
자동차와 연동되어 사용되는 모바일 기기들의 응용 프로그래밍부터 그에 맞는 멀티미디어 자료를 처리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을 위한 개념을 이해하고 실습을 진행한다 . |
Multimedia Programming |
|
고급 프로그래밍 I |
C 언어와의 차이점을 중심으로 C++ 의 문법을 학습하고 , C++ 프로그램 활용 단계에서는 객체지향 응용프로그램 기법을 중심으로 설명하며 다양한 기초 예제를 실습한다 . |
High Level Programming I |
|
SW 공학 I |
소프트웨어를 생산하는 데에 필요한 반복적인 과정들에 대해서 학습하고 , 자동차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적용 할 수 있도록 학습하며 , 실시간 UML 에 대하여 학습한다 . |
Software Engineering I |
|
자동차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
실제로 상용차에서 적용되고 있는 CAN, FlexRay, 차량용 Ethernet 등의 자동차 네트워크를 설계하고 , 프로그래밍을 통해 자동차 네트워크를 학습 한다 |
Automotive Network Programming |
|
자동차 실시간 운영체제 |
자동차에서 사용되고 있는 RTOS 의 동작원리를 이해하고 , RTOS 의 응용 분야 및 적용사례를 알아보고 , RTOS 에 대하여 학습한다 . |
Automotive Real Time Operating Systems |
|
RTOS 포팅 I |
자동차에서 작동하는 실시간 운영체제를 이해하고 , RTOS 포팅과 부트로더 포팅 , 태스크 스케줄링 , 메모리 스케줄링등을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 |
Real Time Operating System Porting I |
|
고급 프로그래밍 II |
C++ 의 기초 문법을 기초로 객체지향 프로그램을 적용한 고급 응용프로그램을 설계 , 제작 작성하고 , 다양한 예제를 실습한다 . |
High Level Programming II |
|
SW 공학 II |
자동차소프트웨어 설계 시 전자 , 기계적인 컴포넌트 , 제어 알고리즘 , 통신 네트워크 등을 포함하는 전체 시스템을 모델링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모델 기반 개발에 대해서 심화 학습한다 . |
Software Engineering II |
|
RTOS 포팅 II |
자동차에서 작동하는 실시간 운영체제를 응용하여 RTOS 수정 후 포팅 , 부트로더 수정 후 포팅 , 응용 태스크 , 응용 어플리 케이션 설계 및 제작 후 포팅에 대해서 학습한다 . |
Real Time Operating System Porting II |
|
HMI |
인간과 머신이 쉽고 편하게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작동 시스템을 디자인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다루는 것을 학습한다 . |
Human Machine Interface |
|
창의적 종합설계 I |
학생들이 작품을 기획 , 설계 , 제작 , 시험하는 일련의 과정을 거침으로써 실제문제에 대한 종합설계의 경험을 습득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공학적 도구를 연습하여 팀워크 , 발표력 등을 갖춘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 |
Capstone Design I |
|
웹 프로그래밍 |
HTTP 프로토콜 , 웹 서비스와 동적인 웹서비스를 제공하는 메커니즘을 학습하고 클라이언트측 스크립트 언어 Javascript 과 서버측 스크립트 언어 PHP 를 사용하여 앱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 |
Web Programming |
|
텔레매틱스 |
위치정보와 무선통신망을 이용하여 교통안내 , 긴급구난 , Infortainment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량멀티미디어 서비스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습을 진행한다 . |
Telematics |
|
창의적 종합설계 II |
학생들이 작품을 기획 , 설계 , 제작 , 시험하는 일련의 과정을 거침으로써 실제문제에 대한 종합설계의 경험을 습득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공학적 도구를 연습하여 팀워크 , 발표력 등을 갖춘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 |
Capstone Design II |
|
장기현장실습 I, II, Ⅲ |
교과과정을 통해서 익힌 지식을 현장에서 실제로 직접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하도록 한다 . |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I, II, Ⅲ |